티스토리 뷰



건강보험료 산정기준 확인법에 대한 내용으로 알아보려고합니다. 내가 내고 있는 건강보험료가 제대로 산정되고 있는지 , 혹은 어떤 기준으로 산정이 되어서 내고 있는지에 대한 내용이 궁금해질때가 있는데요. 


오늘은 그래서 건강보험료 산정기준 확인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를 통해서 알아보는 방법을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일단 건강보험료 산정기준을 확인하기 위해서 공단 홈페이지를 방문해야하는데요. 위에 로그인을 하셔도 되고 안하셔도 상관은 없습니다. 그리곤 중간에 개인메뉴를 클릭해주시구요





클릭하면 하단에 메뉴들이 추가로 나오는데요. 개인민원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클릭을 하면 아래의 페이지가 나오게 되는데요. 확인해주시면 됩니다. 





상단에 있는 건강보험 안내 메뉴에 커서를 가져다 대면 하위메뉴들이 나오는데요. 보험료 부과 산정을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지역가입자와 직장가입자로 나뉘어서 확인할수 있습니다. 지역가입자 부과체계를 확인을 먼저 하게 되면 건강보험료 부과, 부과요소, 부과체계를 확인할수 있구요. 





지역가입자의 건강보험료 부과체계표입니다. 세대당보험료 부과체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경제활동층, 소득, 재산을 통해서 보험료가 부과가 됩니다. 






생활수준 및 경제활동 참가율 구간별 점수표입니다. 구간별로 그리고 가입자의 생활및 연령, 재산, 자동차 세액으로 구분이 되어있습니다. 





노인장기요양보험료 부과에 대한 내용입니다. 





 보험료 산정방법입니다. 






다자녀 특혜 혜택이 따로 있네요. 보험료 경감률이 산정보험료의 50%를 초과할수 없다는 내용과 보험료 계산의 예가 있습니다. 





사례를 통해 건강보험료 산정기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건강보험료 산정기준을 알아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도움이 좀 되셨나요? 오늘하루도 즐거운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