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미투운동이 어떤 것인지에 대해서 알아보기 전에 우선적으로 METOO뜻에 대해 먼저 알아본 다음 미투 운동에 대해서 알아보고 어떻게 우리나라에까지 오게 되었는지 그리고 우리나라에서는 어떤 미투운동이 일어나고 있는지 한 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본래 미투라는 단어자체는 우리가 어떤 음식을 주문을 할때, 앞사람과 같은 것을 주문을 하고자할때 우리는 보통 미투 라고 합니다. 한국말로 '나도'라는 말을 사용하곤 하죠. 그런데 지금 유행하고 있는 미투운동의 미투는 조금 쓰임새가 다릅니다. 음식 주문과는 비교가 안될만큼 파급력이 큰 '나도'운동이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미투, 2017년  10월에 미국내에서 벌어진 사건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성폭행과 성추행 사건이 발생하게 되죠. 일반인이 아니라 유명인이라 파급효과가 컸던 것 같은데요.

 


그리곤 얼마 지나지 않아서 엘리사 밀라노 라는 한 여성이 'me too'라고 시작하는 말로 트위터에 하나의 글을 올리게 됩니다. 이는 이 밀라노라는 여성이 여성 혐오와 성폭행 성추행등의 경험을 트위터를 통해서 알리게 되면서 전세계 수많은 여성들에게 용기를 불어넣어줄수 있는 행동을 하게 됩니다. 



이 엘리사 밀라노라는 사람의 글을 접한 여성들은 용기를 내서 '나도' '나도'라는 운동을 벌여나가는 것이 바로 미투 운동입니다. 미투 뜻은 '나도'라는 뜻이니까요. 

 



현재 #metoo라는 헤시테그를 붙인 운동이 벌어지고 있는데 비단 태평양건너 미국의 이야기만은 아닙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도 metoo운동이 일어나려는 조짐을 보이고 있죠. 



바로 연예인 몇명이 요즘 상당히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아직은 진실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만 분명한 것은 잘못된 행동은 벌을 받아야한다는 것입니다. 그러한 부분에서 이의를 제기할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것이 악용되지 않을지 우려가 깊은 시선도 없지 않아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만 아니면 미투운동은 전세계적으로 커나가야한다는 생각입니다. 



metoo뜻에 대해서 알아보고 미투운동의 유래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도움이 좀 되셨나요? 피해사실을 피해자가 숨기면 가해자는 더욱더 많은 피해자를 낳을 것입니다. 무엇이 해결의 본질인지 파악을 하게 해주는 운동이 바로 metoo운동이 아닐까 생각을 해봅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