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저도 아르바이트를 많이 해보긴 했지만 요즘 20대 초반의 분들 보다는 열심히 하지는 않았던 것 같습니다. 요즘은 물가도 비싸고 학비도 학원비도 만만치 않은 세상인 것 같습니다. 




그래도 부모님의 손을 빌리지 않으려고 아르바이트를 하려는 여러분에게 응원을 보냅니다.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야간에 근무를 할때도 있을 텐데요. 그럼 야간 수당은 어떻게 될까요? 그래서 오늘은 알바 야간수당, 근로수당에 대해서 알아보려고합니다. 






알바 야간수당은 일단 일하는 업체나 회사의 조건이 중요하구요. 그리고 야간 근로시간으로 정하고 있는 시간이 정해져있습니다. 





일단 업체의 조건부터 보게 되면 첫째, 사업장내의 근로자가 5명이상이 되어야합니다. 그리고 둘째, 사업장에 5명 이상의 근로자가 함께 일하는 월의 근로일자에 50% 이상이 되어야합니다. 즉 위에 두가지 조건이 성립되지 않는다면 야간 수당을 줄 의무는 없다고 나와있습니다. 





두번째로, 알바 야간수당에 대한 내용인데요. 일단 22:00~ 06:00까지의 근무시간이 법정 야간 근무시간입니다. 그 시간 안에는 시간당 임금의 1.5배에 해당하는 금액을 받을 수 있습니다. 즉 10,000원의 시급을 받는다고 가정을 하고 10시부터 6:00까지 근무를 한다고 가정을 했을 경우 12만원의 일당을 받을 수 있는 겁니다. 위사업장의 조건에 대해서 꼭 알아두시고 권리를 찾으시길바랍니다. 알바 야간수당 그리고 근로수당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